기타/유용한 팁

스마트폰 유심의 종류 알아보기

다온폰 2022. 11. 18. 15:08

반갑습니다. 평택중고폰 다온폰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담긴 작은 카드, 유심의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우리가 '유심칩'이라고 부르는 이 작은 칩을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Sim card로 부르는데요. 스마트폰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IC 카드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이 작은 유심칩을 장착해야만 전화와 통신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만 사용하던 예전과는 달리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바꿀 때 이 작은 유심칩을 바꿔 끼우기만 하면 이전에 사용하던 전화번호와 데이터 요금제 등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핸드폰을 바꿔본 분이라면 쉽게 이해가 가실 거예요.

유심의 종류

풀사이즈 SIM, 미니 SIM, 마이크로 SIM, 나노 SIM, E-sim

유심칩의 종류로는 크기와 두께에 따라 풀사이즈 SIM, 미니 SIM, 마이크로 SIM, 나노 SIM, E-sim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유심의 풀사이즈 SIM은 더 작은 규격의 SIM을 뜯어서 사용하는데요. 신용카드와 규격이 일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풀사이즈 sim으로는 IPTV 셋톱박스 / 위성방송 셋톱박스 / 케이블 TV 셋톱박스 등이 있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미니 SIM은 2007~2009년에 사용한 2G와 3G 휴대폰에서 만나볼 수 있고, 마이크로 SIM은 3G 후기 스마트폰부터 LTE 스마트폰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른 칩과 두께 차이가 나는 나노 SIM은 주로 VoLTE 상용 후 스마트폰에서 만나볼 수 있는 유심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올해 9월 1일부터 우리나라에서도 개통된 e-SIM이 있습니다. TV 광고에서 듀얼 폰이라고 광고하시는 것 보셨을 거예요. 하나의 핸드폰에서 투 넘버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유심들은 모두 사이즈가 다른데 공유가 가능할까요? 정답부터 말하자면 가능합니다. 유심의 크기가 맞지 않다면 잘라내거나 채워서 끼워 쓰면 스마트폰은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하지만 자르거나 채울 때 Sim 카드의 손상으로 사용 못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구합니다. 큰 유심을 작게 하려면 자르면 되고, 작은 것을 크게 하려면 'SIM Card Adapter'에 끼워 넣으면 사이즈 변경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을까요?

오늘은 유심의 종류와 크기 변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유심의 종류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한 번에 정리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폰이 진화하면서 그에 맞는 기능도 점점 더 기능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손안에 든 스마트한 기기로 스마트하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평택 다온폰은 중고 핸드폰의 매입과 공기계 판매, 알뜰폰 유심, 선불폰 유심, 아이폰 정품 수리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핸드폰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문의하시면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